구글 태그 매니저(GTM)의 정의와 구성요소

구글 태그 매니저(GTM)의 정의와 구성요소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코드 및 태그라고 통칭되는 관련 코드 조각을 쉽고 빠르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태그 관리 시스템

처음 구글 태그매니저를 접했을 왠지 낯설게만 느껴졌던 정의.

데이터분석에 관심은 있었지만, 마케터인 나는 태그(Tag)에 대해 개념도 제대로 없었던데다 ‘코드 조각’ 이라는 단어를 보자마자 걱정했었다. ‘설마.. 코딩을 할 수 있어야 다룰 수 있는 건가?’ 하는 막연한 두려움이 들었다. 그러나 사용을 해보고 나서는 다행히도 곧, 인식표 관리자 정도로만 이해해도 무방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직접 사용해보고 나서 다시 한번 정리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google tag manager

구글 태그 매니저란?

데이터 분석을 위해 표시해두어야 하는 인식표(=태그)들을 쉽고 편하게 붙일 수 있도록, 구글에서 제공해주는 서비스다.


사실, 코딩 지식이 있다면 더욱 많은 기능을 더욱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코딩 지식이 없거나, 부족해도 기본적으로 마케팅 분석에 필요한 간단한 태그는 얼마든지 해낼 수 있다.

이유는 구글 태그 매니저가 기본적으로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에서 우리가 추적하고자 하는 행동을 쉽게 설치 할 수 있도록 미리 기능을 만들어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덕분에 우리는 직접 개발하지 않고 단지 몇가지를 클릭하고 생성하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태그를 설치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사전에 몇 가지 용어와 기능을 익혀두면, 간편한 설치는 물론 협업도 매우 유연해지는데, 그 중에서 가장 먼저 익혀두어야 하는 용어는 구글 태그 매니저의 기본 구성요소인 태그, 트리거, 변수다.

google tag manager menu

➢ 태그(Tag)란?

사이트에서 외부로 정보를 전송하는 코드. 사용자의 특정 행동(페이지 로드, 버튼 클릭, 페이지 스크롤 등)이 일어나면 실행된다. ex) GA 기본실행 태그, A버튼 클릭 태그, 스크롤 이벤트 태그

➢ 트리거(Trigger)란?

사용자들의 특정 행동을 수신하고, 태그가 실행되도록 알려주는 장치. ex) 페이지뷰, 클릭, 동영상재생, 스크롤 깊이

➢ 변수(variable)란?

사용자의 특정 행동이 일어날때 해당 페이지에서 얻을 수 있는 값(정보) ex) 제품이름, 가격, 날짜, 스크롤위치(25%), 버튼이름

정리하면 태그, 트리거, 변수 이와 같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트리거’가 일어나면 ‘태그’가 실행되고, 태그에 담겨 옮겨지는 값을 ‘변수’라 이해하면 된다.

스크롤 이벤트를 예로 들면 스크롤을 내리는 행위는 트리거, 스크롤이 어디까지 내려왔는지의 위치 값은 변수, 그리고 스크롤을 내릴때 실행되어서 스크롤이 어디까지 내려갔는지 위치아 사용자 정보를 담아 우리 홈페이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GA)로 옮겨주는 코드가 태그다.


태그, 트리거, 변수

google tag manager menu

이 기본 구성요소들은 태그 매니저 화면의 왼쪽 메뉴에 차례로 위치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 이 개념만 이해하고 있어도 구글 애널리틱스 기본 코드 설치를 비롯해 코딩이 필요없는 간단한 행동 추적(클릭, 스크롤, 동영상), 광고 집행에 필요한 픽셀을 설치할 수 있다.


컨테이너 (container)

google tag manager container

google tag manager container

그리고 이 작업환경을 구글 태그매니저에서는 ‘컨테이너’라 부르는데, 하나의 계정에 여러 개의 컨테이너를 만들 수 있어서, 작업자 또는 환경(웹,앱) 별로 여러 개의 컨테이너를 만들 수 있고, 이를 하나의 계정으로 묶어 관리할 수 있다.


버전 (Version)

google tag manager version

google tag manager version

또한, 작업환경에서 작업한 모든 작업 정보는 ‘버전’ 별로 관리되어 버전 탭에 정보가 남기 때문에 작업과정을 한번에 파악할 수 있다. 언제, 어떻게, 누가, 어떤 작업을 했는지 어떤 태그가 생겼는지 확인하기 쉽고, 잘못 적용된 경우 이전 버전으로 돌리기도 간편하다.


목적 자체가 마케터와 개발자를 연결해주는 협업도구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관리 편의와 안정적인 작업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구글 태그매니저(Goggle Tag Manager) 익혀두면 데이터 분석 뿐 아니라. 업무 편의성이 높아진다. 게다가 무료로 제공되니,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는 서비스다.



📚 참고문서

실무에서 GTM을 다루며, 개인적으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사실과 다른 내용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 또는 홈페이지 우측하단의 메신저를 보내주세요! CONTACT 페이지를 통해 메일을 보내실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